VT 장기투자 전망 및 정보 (전세계 증시 추종 ETF)

이번 글에서는 장기 투자에 적합한 전 세계 주식 시장을 1배로 추종하는 ETF인 VT (Vanguard Total World Stock Index Fund ETF)에 대해 알아보고, 장기 투자를 하기에 적합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VT 정보

 

VT는 전 세계에 상장된 모든 주식 (FTSE Global All Cap Index) 을 시가 총액 가중으로 추종하는 ETF 로, 존 보글이 창시한 세계 2위 규모의 뱅가드 그룹에서 운용합니다. 운용 자산 (AUM)은 $26.62B 입니다.

 

VT는 전 세계의 모든 주식을 추종하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이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들에도 자동으로 투자가 됩니다. 운용 보수는 연 0.07%로 뱅가드의 VTI 보다는 높은 수준이지만 , ETF 평균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전 세계 포트폴리오에 맞춰 리밸런싱 하는 난이도에 비하면 엄청나게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배당률은 연 2.04%로 배당 위주의 ETF가 아님에도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은 3,6,9,12월이며 , 배당락일도 3,6,9,12월로 동일합니다. 가장 최근의 배당금 지급은 2022년 12월 22일 0.63$ 입니다.

 

VT 5년간 차트

5년 간의 VT 차트입니다.

성장률은 최근 10년 기준 연 8.45% 이며 , 전 세계 증시가 약 8.45% 성장했다는 뜻이 됩니다. (물론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는 오히려 미국 증시보다도 더딘 수준인데요, 미국 주식 기반의 VTI 의 성장률과 비교하더라도 낮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지금까지 그랬다는 것이고, 미국의 성장이 멈추고 다른 국가가 치고 올라온다면 역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이 판단하기 나름입니다.

 

 

VT 보유종목 31~40위

VT의 보유 종목들 중 31위 ~ 40위 입니다. 전 세계 증시에 투자하기 때문에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도 있네요. 삼성전자 시총이 이렇게 많이 떨어진지 몰랐는데 다시 체감하게 되네요.

 

VT 국가별 투자 현황


 위 사진을 보시면 VT의 특이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중국 투자 비율이 전체 주식시장의 중국 지분보다 낮다는 점입니다. 이는 중국의 성장을 예상하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되겠지만 , 저 개인적으로는 공산당 리스크를 줄여주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주식(국내 주식)의 경우 1.4%의 비율을 차지 하고 있네요. 미국은 무려 59%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이 전 세계 경제를 휘잡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지역별로 보면 , 북미 62.1% , 유럽 16.2% , 태평양 11.1% , 중동 0.2% 정도의 비율이네요.

 

 

요약

 

 

VT 요약 표

 

 


 

장기투자 전망

 

VT는 전 세계 주식 시장을 추종하기 때문에 전 세계 증시가 휘청이지 않는 한 안전합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나 특정 국가에만 투자하는 것 보다는 안전할 수도 있죠. 하지만 중국(공산당 리스크)이나 개발도상국들도 포함되어 있어 리스크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다만 전체 시장에서 비율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저 국가들이 망하더라도 타격은 덜함)

 

 

VT의 장점은 타 국가의 ETF를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리스크를 뱅가드사에서 어느정도 조절 해 준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전쟁 중인 국가나 중국(공산당 리스크) 같은 국가의 비율을 낮춘다던지 조정을 어느정도 줍니다. 이는 단점으로 느껴지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중국이 미국을 언젠가 이길 것이라던지 그런 생각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 분들은 중국 주식을 따로 매수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VT를 적은 비중으로 매수하고, 나머지를 원하는 국가 (미국, 한국, 일본, 중국 등등..)의 ETF나 개별 종목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최근 상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 전 세계 평균 주식 시장 성장률보다 미국 주식 시장의 성장률이 더 높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보장은 없죠. 그렇기에 VT를 일부 담으면서 미국에도 따로 비중을 두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 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판단은 여러분이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VT 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VT는 미국 하나만 믿기는 위험하다, 다른 국가에도 투자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중국의 성장을 높게 평가하시거나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미국 시장보다도 성장이 더딜 수도 있음) 도움이 되셨다면 사이트 즐겨찾기 부탁드리고 다른 글도 많이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